#define문을 이용하여 심볼릭 상수를 만드는 방법.
<예제>
01: #include <stdio.h>
02:
03: #define PI 3.14
04: #define NUM 100
05: #define BUFFER_SIZE 200
06:
07: int main()
08: {
09: printf("%lf \n", PI);
10: printf("%d \n", NUM);
11: printf("%d \n", BUFFER_SIZE);
12:
13: return 0;
14: }
03행부터 05행까지 #define 문은 전처리기에서 수행되는 문장이다.
전처리기란 컴파일러가 소스파일을 컴파일하기 전에 먼저 이루어지는 과정으로,
위의 코딩에서 보여지듯이
#define 문은 프로그램에서 여러번 사용되는 상수값을
매크로상수로 정의해서 사용하게 한다.
그렇다면, 우리가 프로그램을 코딩할 때,
리터럴 상수대신에 심볼릭 상수를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3.14 라는 리터럴 실수형 상수가 프로그램에서 100번 사용되고 있다가
4.14 로 변경되어야 하는 경우에 우리는 할 수없이 지금까지 코딩해온 프로그램에서 사용한 3.14 라는 리터럴 상수를 100번 모두 수정해야하는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이게, 얼마나 귀찮은 일인가?
만일, 3.14.와 같은 리터럴 실수형 상수를 심볼릭 상수로 정의해 놓았다면,
const 키워드나 #define 문의 선언문만 한번 고치면 일사천리이다.
이렇게 되면 프로그램 수정이 얼마나 간단하게 이루어지는지 체감하게 될 것이다.
<결과값>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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